경제학의 이론적 개념
경제학 이론에 네 가지 주요 경제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네 가지 개념은 우리가 경제적인 선택을 하는 데 있어서 설명을 하려는 도구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희소성
여러분은 누구나 희소성의 영향성을 경험했기 때문에 그것을 인지하든 아니든 간에 희소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희소성은 세계가 무제한으로 보이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원이 제한적이거나 부족한 기본적인 경제 문제를 설명한다. 이러한 현실은 사람들이 최대한 많은 우선순위가 충족되도록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원을 배분하는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한다. 예를 들어, 매년 밀은 한정적으로 재배된다. 어떤 사람들은 빵을 원하고 어떤 사람들은 맥주를 선호할 것이다. 밀의 희소성 때문에 주어진 상품 중 생산될 수 있는 양은 정해져 있다. 빵과 맥주에 얼마나 많은 밀가루를 만들어야 하는지 어떻게 결정하나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수요와 공급이 주도하는 시장체제다.
수요와 공급
시장 체계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움직인다. 맥주의 예를 들어, 많은 사람이 맥주를 사고자 한다면 맥주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 결과 밀가루를 만드는 것보다 밀을 이용하여 맥주를 만드는 것이 평균적으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가정을 하면 이는 더 많은 사람이 맥주를 제조하기 시작하고, 몇 번의 생산 주기 후에 시중에 맥주가 너무 많이 나와 맥주 공급이 증가하여 맥주 가격이 하락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극단적이고 지나치게 단순화된 사례이긴 하지만 기본적인 차원에서 보면 지난해 인기상품이 이듬해 반값인 이유를 수급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비용 및 이익
비용과 이익의 개념은 경제학의 기반이 되는 합리적 선택 이론과 관련이 있다. 경제학자들이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말하는 것은 사람들이 그들의 결정에서 비용 대비 이익의 비율을 최대화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맥주 수요가 많으면 양조장은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해 맥주를 만들겠지만, 맥주 가격과 판매량 등이 추가 월급과 맥주 양조에 필요한 재료보다 많아야 한다. 비슷하게, 소비자는 그들이 구매할 수 있는 최고의 맥주를 살 것이지만, 아마도 판매점에서 가장 맛있는 맥주는 아닐 것이다. 사업을 하거나 구매를 할 때도 내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 대비 이익이 더 커야 된다. 이개념은 금융거래와 관련되지 않은 그 밖의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다. 대학생들은 성공을 위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특정 과목에 집중하기로 선택함으로써 매일 비용 대비 이익 분석을 수행합니다. 때때로 이것은 심지어 그들이 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들을 위해 공부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것을 최적화라고도 부릅니다. 인풋 대비 아웃풋을 고려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택하려 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경제뿐만 아니라 해당 개념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비록 경제학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이성적이라고 가정하지만, 인간이 내리는 많은 결정은 사실 매우 감정적이고 우리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광고 분야는 인간이 비합리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을 이용한다. 광고는 우리 뇌의 감정적인 중심을 활성화하려고 하고 주어진 물건의 이점을 과대평가하도록 우리를 속인다.
인센티브 (성과)
만약 당신이 부모, 상사, 교사 또는 보호자라면, 당신은 아마도 특정한 결과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상황에 부닥쳐본 적이 있을 것이다. 경제적 인센티브는 수요와 공급의 운용이 생산자에게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공급하도록, 소비자는 희소한 자원으로 보존하도록 어떻게 장려하는지 설명한다. 재화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면 재화의 시장 가격은 상승하고, 생산자들은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재화를 생산하기 위한 동기를 갖게 된다. 반면에, 물건에 대한 원자재의 부족이 증가하고 생산자들이 공급을 줄일 때, 물건의 가격은 상승하며, 소비자들은 그 제품의 소비를 보존하고 가장 가치가 높은 용도에 사용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할 동기를 갖게 됩니다. 한 양조장의 경우, 판매자는 생산량을 늘리고 싶어 하기 때문에 하루에 가장 많은 맥주를 생산하는 교대 조에 인센티브(보너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양조장에는 500mℓ 병과 1ℓ 병 두 개가 있다. 며칠 안에, 그들은 생산량이 하루에 1만 병에서 1만 5천 병으로 치솟는 것을 보게 된다. 문제는 그들이 제공하는 인센티브가 맥주 부피보다는 병 수라는 잘못된 것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다. 그들은 언제 1ℓ 병의 주문이 들어오는지 궁금해하는 고객들로부터 전화를 받기 시작한다. 생산되는 병 수에 대한 보너스를 제공함으로써, 교대 조는 더 작은 병만 넣어 경쟁사의 교대 근무에 유리하게 만들었다.
인센티브가 조직의 목표와 정확히 일치한다면 그 결과는 폭발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행에는 이익 분배, 성과급, 직원 주식 소유가 포함됩니다. 다만 인센티브 충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당초 목표와 맞지 않을 경우 이러한 인센티브가 어긋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부실하게 구성된 성과급으로 인해 일부 경영진은 단기간만 회사의 재무 상태를 성과금을 간신히 받을 정도로만 턱걸이로 좋게 만들었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이러한 조치들은 회사의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입증되었다. 장기적인 성장을 고려하지 않고 단지 성과금을 받기 위해 단기적으로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향을 선택하였다.
경제학은 암울하다
희소성은 경제학의 모든 것을 뒷받침하는 것이며, 이것은 경제학이 때때로 암울하다고 언급되는 이유에 대한 하나의 해석이다. 인간은 끊임없이 비용과 이익에 따라 결정되는 선택을 합니다. 개인적 차원에서 희소성은 우리가 다른 행동 방침에 따라 주어지는 인센티브를 바탕으로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장 차원에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선택은 수요와 공급의 힘을 만들어냅니다.
다음 시간에는 네 가지의 기본적인 개념을 통해 현 경제 상황 및 우리 주변에 쉽게 보이는 상황에 접목을 시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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